SK VIEW는 주거공간의 모든 요소에 기술과 인간, 첨단과 환경을 조화롭게 공존시키며 균형을 추구, 이상적인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SK건설 고유 브랜드입니다. 지난 2010년 우리회사는 브랜드 철학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Brand Identity(BI) 및 Manual을 정립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 상승을 위한 본격적인 첫 걸음으로 브랜드 TF를 신설했습니다.
강한 추진력과 의지를 바탕으로 고객의 삶에 행복을 더하는 브랜드를 만들어갈 주역, Brand TF를 소개합니다.

BRAND TF의 탄생 배경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Brand는 장기적 plan을 수립하여 관리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기간의 광고 물량 투입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는 있으나, 당사 Brand의 성공적인 positioning을 통한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최근 수년간의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당사 Brand 관리가 다소 미흡하였음을 인식하고, Brand 전반에 대한 중장기적 관리 방안을 고민하고자 TF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Brand TF에서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되나요?

Brand TF 구성 후 SK VIEW 브랜드의 현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결과 기존 BI가 다소 모호하며 일관성 있게 관리되지 않았음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TF에서 할 일은 명확하고 누구나 공감하기 쉬운 BI 가이드를 정립하고, 이를 우선 사내에 전파하는 것입니다. 올 하반기에는 Brand 관리규정의 정립 및 Brand Equity 강화를 위한 장기 로드맵 수립도 TF에서 수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BRAND TF 수행업무

올해 과제인 Brand Identity 명확화 및 내부 Consensus
강화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BI 명확화를 위한 방향성을 수립하고자 유관부서 실무진으로 구성된 TF 구성원이 2-3차례 workshop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재의 BI인 ‘Smart & Caring’을 유지하면서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명확한 이미지를 규명하고 그에 따라서 각 실무분야별(설계, 인테리어, 등)로 상품을 구현하는 기본원칙을 수립할 예정입니다.SK건설 구성원 내부 consensus 강화를 위하여는, 구성원들이 우리 Brand를 공기처럼 익숙하게 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구체적으로는 A.C.M, 이메일을 통한 브랜드 Quiz, 사무실내 관련내용 스티커 부착, 각종 캠페인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Brand Equity 강화를 위한 운영 철학 및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TF중심으로 Brand Equity 강화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study하고 있습니다. 방법이 도출된다면 이에 우리 TF 구성원의 필요역량을 집중하는 일이 우선은 첫 번째 step입니다. 첫 번째로는 명확한 BI와 그에 따른 일관된 상품구현 가이드를 수립하는 것이고, 두 번째로는 모든 구성원들이 우리 Brand에 대하여 정확하게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품의 기획, 시공, Marketing 전 단계의 구성원 모두가 우리 Brand에 대한 명확한 인식하였을 때, 대외적인 Brand Equity 강화가 더욱더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rand TF를 통해 그리는 청사진은 무엇인가요?

Brand 관리 주관부서만이 아닌 모든 구성원이 우리의 BI를 염두에 두고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이상적인 브랜드 구현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다소 어렵고 현실과는 맞지 않는 부분도 있겠지만 중장기 plan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면 절대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끝으로 각오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구성원 여러분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부문뿐만 아니라 전사 구성원 모두가 우리 Brand에 대하여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BI 인식 공유와 우리 브랜드를 사랑하는 마음가짐을 부탁 드립니다. Brand TF가 이러한 시선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