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December2018년 12월호

요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자동차가 새로운 자동차산업의 미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초의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30여 년 앞서 개발되었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어요. 1920년대 미국 전체 자동차 시장의 28%를 전기차가 점유했지만, 대규모 유전개발과 맞물려 내연기관에 점점 밀려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환경문제가 대두되는 21세기, 자동차의 미래는 다시 전기차로 돌아가고 있어요. 친환경 자동차의 대세인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친환경 자동차는 무조건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차가 아닌, 저공해 기준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에너지 소비효율이 매우 높은 차량을 말합니다. 공해요인을 최소화한 자동차 기준을 충족한 차를 말하고, 이러한 친환경 자동차의 기준은 정부 정책으로 결정됩니다.
전기차는 충전된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에요, 가솔린이나 디젤 등 연료를 사용하지 않아요. 전기차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전기자동차’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는 엔진과 모터로 달립니다. 배터리 충전은 ‘회생제동’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방식은 속도를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으면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돼 전기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연비가 기존 자동차보다 40% 이상 높고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어요.

엔진과 모터를 이용해 달리는 건 하이브리드차와 같습니다. 회생제동의 배터리 충전 방식도 같고요. 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는 별도의 전기 충전기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전기자동차는 기존 자동차와 달리 엔진 대신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움직입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차량 내 고전압 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만 사용해 온실가스 등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전기차 배터리는 사용할수록 최대 충전량이 줄어들어요. 배터리 성능이 일정량 떨어 지면 교체해야 합니다. 대신 배터리 교체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판매 업체에서 최고 5년 (10만km)에서 최대 10년(16만km)까지의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어디서 충전하나요?

전기차 배터리는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충전기를 통해 충전할 수 있는데요, 회원카드 등을 통해 사용자 인증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국 충전기 위치는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전기차충전소 홈페이지 에선 충전소 위치와 상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 티맵 등 스마트폰 앱과 연동됩니다.

전기차 구입 시 어떤 혜택이 있나요?

전기차를 구매하면 구입 보조금이 제공되고, 세금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보조금 민간 공고대수는 전국 2만3,880대에 달했는데요, 10월 22일을 기준(지자체별 갱신일 차이 있음)으로 2만1,981대가 접수됐고 지금까지 출고 대수는 1만6,594대로 아직 2,000여 대는 보조금 접수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여기에 지난해 집행을 끝내지 못한 명시이월금과 올해 새로 더해진 추경예산 등의 보조금을 더하면 추가로 약 3,000대의 지원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한편, 2019년 전기차 국고보조금은 올해보다 300만 원 줄어든 900만 원으로 책정됐어요. 다만 보급 물량은 3만3,000대로 크게 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