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January2018년 1월호

2018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황금 개의 해인 무술년입니다. 개는 수렵, 생활 등 전반적인 문명의 발전 과정을 함께 거쳐온 인류의 동반자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최근에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며 애완동물을 넘어서 반려가족으로 삶을 함께하는 소중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삶의 동반자인 개와 부귀영화의 상징인 황금이 만난 무술년은 소중한 인연과 함께 고귀하고 특별한 가치를 창출해내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올해도 우리 구성원이 황금빛 미래가 가득한 꽃 길만 걷길 기원하며 2018년 무술년을 행복하게 해줄 6가지 예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오는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세계인의 겨울 스포츠 축제인 동계올림픽이 강원도 평창과 강릉, 정선에서 개최됩니다. 17일간 진행되는 이번 동계 올림픽은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 후 30년 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적인 대회입니다. 올해는 스키, 보드, 스케이팅, 하키, 컬링, 봅슬레이 등 15개 종목에서 동계올림픽 사상 최다 수인 102개의 금메달을 놓고 각국의 선수들이 아름다운 경쟁을 펼칠 예정이랍니다. 첫 번째 경기는 개막식 전일인 8일 오전 9시부터 열리는 컬링 믹스더블 예선전이며 우리나라 선수들은 핀란드와 예선전을 치릅니다. 한편 동계올림픽으로 인해 일부 숙박 시설 등에서는 터무니없는 바가지요금을 제시하고 있다고 하니, 오는 2월 올림픽 관람 예정인 분들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연초가 되면 직장인과 학생들이 달력을 들어 반드시 확인해보는 그것 공휴일! 특히 공휴일의 날짜가 주말과 겹치느냐에 따라 많은 이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데요, 다행히(?) 주말과 겹치는 날이 적은 2018년의 공휴일은 총 119일입니다. 올해는 화요일이나 목요일이 공휴일인 경우가 많아 연차를 활용하면 여름휴가 못지 않은 연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명절 연휴의 경우 구정은 주말을 포함해 4일, 추석은 5일을 쉴 수 있습니다.

2018년 부동산 시장에는 양도소득세 중과, DTI 시행, DSR(총체적 상환능력 심사) 제도를 적용한 대출한도 선정 등 11건의 제도 변화 발생할 예정입니다. 특히 1월부터 바로 시행되는 재건축 초과 이익 환수 제도는 재건축추진위 설립 승인일~준공까지 발생한 이익금(준공 시점 집값에서 사업개시 시점 집값, 시세상승분, 개발비용의 합계를 뺀 금액)을 부과율 등의 적용을 통해 환수하는 내용으로 지난 2006년 후 올해 재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올해 9월부터는 만 5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이 지급됩니다. 2인 가구 기준 소득수준 90% 이하 가정의 아동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에게 지급되는 기초 연금도 기존 20만원에서 25만으로 인상됩니다. 최저임금은 2017년보다 16.4% 인상된 7,530원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자녀에게 알려주면 좋겠죠?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발간한 <2018 트렌드코리아>에 따르면 2018년에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Work-Life-Balance)이 라이프 스타일을 주도할 전망입니다. 일과 생활의 밸런스 유지 열풍은 2000년대 중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했는데요, 최근 2030 세대가 선호하는 워라밸은 일 때문에 자신을 희생하지 않으며 불완전한 삶이라도 자기 자신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며 현재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로 대응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2017년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대된 욜로, 미니멀라이프, 소확행 등의 라이프 스타일도 올해 꾸준히 선호될 전망입니다.

올해도 세계적인 스타들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오는 27일에는 50전 50승 무패복서 메이웨더와 살아 있는 랩의 전설 릴 웨인의 공연이 열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Love’로 유명한 R&B스타 키 샤콜도 6일 공연 참가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며, 지난해 공연 티켓 예매 시작 10분 만에 매진을 기록해 화제를 모은 미국의 Soul 밴드 디 인터넷도 1월 22일 내한 공연을 갖습니다. 공연뿐만 아니라 영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글로벌 스타들이 올해도 계속 한국을 찾아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에 등장해 더욱 유명해진 이 스와힐리어는 ‘걱정하지 마! 잘 될 거야’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018년, ‘하쿠나 마타타 폴레폴레’를 외치며 올해도 파이팅 넘치는 SK건설인이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