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January2018년 1월호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그린비(Green B)예요. 저는 그간 Beyond Green 코너를 통해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이 우리 지구를 어떻게 변화 시키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스카이즈에 특별 파견된 녹색 벌이에요. 우리 회사는 환경 보전 특히 온실가스 저감을 실천하는 저탄소 환경운동을 적극 전개해왔는데요, SK건설인과 함께 조금씩 푸른빛을 되찾아간 지구의 모습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앞으로 일년 간 저 그린비와 함께 푸른빛 친환경 여행을 떠나보아요. 첫 번째 여행은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환경 기념일입니다.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환경 관련 기념일

따뜻한 봄과 함께 찾아온 세계 물의 날은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수질이 오염되고, 전세계적으로 식수가 부족해지자 수자원의 보존 및 식수 공급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UN에서 제정한 기념일 입니다. 이날만큼은 지구를 위해서 꼭 물 절약을 실천해 주세요!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바바라에서 발생한 기름유출 사고를 계기로 이듬해 4월 22일, 미국 상원의원 게이로 닐슨과 대학생 데니스 헤이즈가 지구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지구의 날’ 선언문을 발표, 행사를 주창한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매년 지구의 날이 되면 지구의 환경오염과 자원낭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날은 지구의 건강을 지켜줄 생활 속 환경 보호 활동을 실천하는 게 중요하겠죠?

세계 해양의 날은 바다의 중요성을 알리고, 바다가 생태계에 끼치는 영향 및 다양한 해양 생물과 생산물을 연구함으로써 바다 고유의 가치에 감사하는 날입니다. 특히 해양의 날은 해양오염을 줄이고 바다에 더 나은 미래를 선사할 다양한 세미나가 개최되어 학술적 가치가 높아요.

무분별한 벌목 및 토양 오염, 기후변화 등으로 초지가 사막으로 변하는 지구 사막화 현상은 1960년대 들어 급격히 빨라졌는데요, 매년 지구의 2%에 해당하는 녹지가 사막으로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서아프리카, 몽골 등 사막화로 큰 피해를 받고 있는 국가들이 늘어나자 1994년 UN에서는 지구의 사막화를 방지하고 녹지를 보호하기 위한 ‘사막화 방지의 날’을 만들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평균 기온이 상승하자 냉방 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며 소비되는 전력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는데요, 에너지의 날은 이처럼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전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해 경각심을 주는 한편 에너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 국민이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자는 취지로 제정되었습니다. 이날은 전국 동시적으로 소등하기, 1시간 에어컨 쓰지 않기 등 범국민적 규모의 행사들이 개최되어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함은 물론 실질적 에너지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오존층 보호의 날은 온실가스의 증가로 점차 파괴되어 가는 오존층을 보호하기 위해 1987년 UN에서 특별 제정한 환경 기념일입니다. 오존층은 자외선을 흡수해 지구의 생명체를 보호해주는데요, 오존층이 파괴되면 식물, 동물, 해양 생물의 성장 및 건강에 영향을 끼쳐 생태계 파괴를 초래합니다. 때문에 이날은 오존층 파괴의 원인인 염화불화탄소의 사용과 생산을 규제하는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 맛있는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화학조미료 사용이 증가하자 그만큼 현대인의 입맛도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져 갔는데요, 이날은 화학조미료가 인체에 끼치는 유해성을 경고하고, 화학조미료의 남용을 줄여 건강한 먹거리를 창출하자는 취지로 국제소비자기구에서 제정되었습니다.

1992년 캐나다에서 시작된 이 독특한 기념일은 과도한 소비로 자원을 낭비하고, 환경을 파괴하며 각종 노동 착취 및 불공정 거래 발생 등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한편 무분별한 소비행태를 반성해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날은 올바른 소비기준을 제시해 가계 경제에 긍정적 변화를 선사할 뿐만 아니라 물건의 생산에 소비되는 다양한 물질자원도 절약해 환경을 보호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연을 보호하고 지구의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환경기념일들이 1년을 가득 채우고 있는데요, 공휴일이나 밸런타인데이 같은 이벤트데이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도 좋지만 지구도 함께 행복할 수 있는 환경기념일에 적극 동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린비의 Beyond Green 여행은 다음달에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