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January2018년 1월호

바른현장 1장 - 현장소개

부산도시철도 현장은요?

우리 현장은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총 5개 공구 중 선임공구로 1공구를 턴키공사 방식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형석 현장소장 이하 18명의 구성 원이 엄격한 품질, 안전 및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며 명품 지하철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사기간 2015년 12월 착공 ~ 2020년 11월 준공
총 공사비 941억 원
규 모 노선 총 연장 1.495km, 정거장 2개소, 환기구 4개소
특이사항 우리회사 외 2개사의 공동도급으로 진행
바른현장 2장 - ACM 소개

매일 오전 8시

우리현장 ACM은 매일 오전 8시, 전구성원 참여 하에 30분간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사적 Agenda의 경우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논의 중심의 ACM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체 Agenda의 경우 기존에 계획된 시공사례전파, 공법설명회, LL사례전파, 인문학강의 등 다양한 주제 하에 ACM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리현장 ACM 참 잘했어요~

바른현장 3장 - ACM 상세 소개

전구성원 주관 ACM

우리현장은 전 구성원 주관의 ACM이 적극 이뤄지는 점이 특징입니다. 특히 현장 구성원이 자체 단위조직 Agenda의 ACM을 진행할 경우 현장 상황에 맞는 관계법령, Issue에 대한 사례, 구성원의 인문학적 소양 함양 및 멘탈 트레이닝을 위한 인문학 강의 및 지식 E채널 시청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로써 개인의 자아 및 사상 하단 현장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면서, 한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통의 시간

우리현장의 ACM은 Agenda 관련 주제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부담 없이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어 소통의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소 부담스러운 주제라도 제외하지 않고, ACM 종료 후 직급별 소통의 시간을 거친 후 팀장님 및 소장님께 보고해 개선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시공경험 공유를 통한 구성원 역량강화

또한 우리 현장은 ACM을 통해 현장 구성원의 담당 분야 시공경험을 적극 공유하고 있습니다. 품질, 안전, 설계, 공무, 관리 등 각 부서 팀장님들의 시공경험과 LL사례 등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통한 현장 Risk 제거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바른현장 4장 - 우수 ACM 칭찬해~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청탁금지법*을 주제로 ACM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단순 학술적인 내용이 아닌 발주처 및 관공서 방문 시 유의해야 할 점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유익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자체 Agenda로 진행된 ‘지하철 시공경험을 통한 구성원 역량강화’를 통해 시공 전 사전학습을 함으로써 실전에서 업무 실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청탁금지법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일명 ’김영란법’

바른현장 5장 - 향후계획

향후 우리 현장은 ‘기존 시공경험 공유를 통한 구성원 역량강화 계획’을 더욱 발전시켜 인근현장에서 시공중인 공법 및 특허관련 시공에 대한 견학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더욱 폭넓은 사전 간접경험을 통해 업무에 도움이 되는 ACM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부산도시철도 현장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