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December2017년 12월호

지난 8월 사보에서는 Green Site 우수현장으로 신동탄 SK VIEW Park 3차 현장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좀더 고도화 되어가는 SK건설의 친환경 문화에 대해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금년 마지막 사보의 Beyond Green, 코너 속의 코너 우리현장, 우리 Green Site 현장으로는 광교 SK VIEW lake 현장을 선정하였습니다. 현장소장님의 솔선수범이 빛나는 친환경 현장! 광교 SK VIEW lake 현장의 Green Site는 어떤 모습인지 함께 살펴보시죠~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저희 현장은 지하 5층, 지상 41층 2개 동에 걸쳐, 오피스텔 112세대, 근린생활시설 147실, 업무시설 565실을 신축하는 Project입니다. 지난 2016년 7월을 시작으로 2019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현장의 전 구성원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건설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근로자 분들과의 소통, 교감이라는 점에서, Green Site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해 현장소장님 및 현장구성원 분들 모두가 공감하고 동참하였기에, 비용이나 시간적인 측면에서의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물론 현장여건에 따라 Green Site 적용이 어려운 현장도 있겠지만, 작게나마 시도해 본다면 근로자 분들께 한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환경 꽃길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현장의 경우는 작업장까지 가는 동선 뿐만 아니라, 작업장 곳곳에도 꽃길 또는 화단을 조성하였습니다. 삭막한 건설현장의 분위기 속에서 조금이나마 마음의 정화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를 통해 근로자 분들의 HSE 인식 수준이 향상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작업의 능률까지 오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전부터 점심시간이나 휴게시간에 근로자 분들이 편히 쉬고 Refresh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늘 생각은 해왔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Green Site를 처음 접했을 때, 건설현장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친환경과 관련된 일은 HSE팀 만의 업무라고만 생각하고, 생각한 것을 실천으로 옮기지는 않았었는데요. 전사의 꾸준한 홍보와 현장소장님의 솔선수범하시는 모습을 보며, 저도 하나 둘씩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장소장님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이 좀 더 이루어 졌으면 합니다. 현장의 특성에 맞게 꼭 적용해야 하는 필수 Item을 본사에서 Category를 나누어 정리해 주시고, 이를 각 현장의 소장님들께 홍보하고 독려하는 활동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의 HSE 수준은 현장소장님의 의지에서 결정된다고 지난 교육 때 들은 바가 있는데요. 좀 더 다양한 수단을 통해 Green Site가 홍보되고 노출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무적으로 꼭 해야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 십 수년간 건설업에 몸담으며 항상 삭막한 분위기 속에 일하시는 동료 분들을 보며 애잔한 마음이 있었는데요. 광교 SK VIEW lake 현장에서는 Green Site라는 친환경 공간을 통해 많은 구성원, 근로자 분들이 심리적으로 안정되어가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에게는 외국인으로 홀대 받는 느낌이 아닌, 배려 받고 있다는 느낌을 전해 줌으로써, 일의 능률 뿐만 아니라 HSE 인식수준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는 Green Site를 구축하는 것이 현장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희 현장의 경우에는 Green Site 조성의 궁극적인 목적이 근로자 분들을 배려해 드리는 데에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딱딱한 수직적 문화의 틀에 갇혀 근로자 분들과 소통하고 다가가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Green Site라는 친환경 공간을 통해 근로자 분들께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이를 통해 현장의 저희 구성원과 근로자 분들과의 마찰도 상당히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 현장 구성원의 경우에도, 근로자 분들을 고객관점에서 대하고 배려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되는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의 여건(예산, 부지공간 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Green Site Item에 대한 Consulting이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Guide를 받아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현장에 친환경 Item을 마련하는 것이 다들 아직까지는 낯설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의 지원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본사차원에서의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 진다면 Green Site의 실효성도 제고할 수 있으면서, 좀 더 많은 현장에 Green Site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Green Site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다양한 Green Site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구성원 여러분의 많은 응원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Green Site 현장 구성원 인터뷰 였습니다.
그렇다면 광교 SK VIEW lake 현장의 다양한 Green Site Item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