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December2017년 12월호

지난 10월과 11월, 구성원의 실전적 Safety Risk 대응역량 강화를 위하여 두 가지 교육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2017 Safety Intensive Course』 과정이 진행되었는데요, SIC는 PJT Leader (공사부장 등)의 실전적 Safety 역량 향상을 위한 Key Knowledge & Skill 을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다음으로 『2017 하반기 HSE Mgr. Core Value-up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Core Value-up 과정은 HSE 구성원을 대상으로 HSE Value를 향상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그럼 그날의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10월 18~19일과 25~26일, 2기에 걸쳐 『2017 Safety Intensive Course』 과정이 G.plant SUPEX HALL 에서 진행되었습니다. Safety Intensive Course는 PJT Leader (공사부장 등)의 실전적 Safety 역량 향상을 위한 Key Knowledge & Skill 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크게 3가지 Module로 구성됩니다.

  • - Safety Value & Culture
  • - Safety Leadership
  • - Crisis Communication

  • - Safety Trend
  • - 산업안전보건법 및 재해처리절차

  • - SK건설 Safety 제도 (Safety-RM)
  • - 위험성평가 및 위험예지훈련

필수안전지식 TEST

현장소장으로서의 Safety 계획수립

Safety Value & Culture - HSE실장

1일차는 HSE실장의 Opening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우리 현장의 구성원 및 근로자 안전은 내가 챙긴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Crisis Communication - 김영욱 교수

다음으로 안전관리를 더 넓은 관점의 위기관리로 영역을 확장하여 위기의 속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하였습니다.

Safety Trend - 안홍섭 교수

오후에는 건설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신정부 안전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한 Safety Trend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및 재해처리절차 - 김동환 노무사

1일차 마지막 과정으로 최근 개정된 산안법의 주요 내용과 실제 사고사례를 통해 산업재해 인정여부와 재해처리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SK건설 Safety 제도 - 플랜트 HSE 팀장

2일차 오전에는 S-RM 등 Safety 제도의 취지 및 주요사항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Smart HSE Work Platform 구축 방향성을 공유하였습니다.

위험성평가 및 위험예지훈련 - 장근영 강사

오후에는 VR을 활용하여 위험성평가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VR 기기를 활용하여 360° 영상을 시청하면서 조별로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방안을 토이하는 W/S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임원의 Safety Leadership 특강 - 건축공사본부 양재웅 PD / CM실 이우일 실장

마지막은 임원의 Safety Leadership 특강입니다. 현장소장 출신으로서 Safety Leadership에 대해 진정성이 느껴지는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다들 의욕적으로 토의하는 모습이 사진에서도 느껴지나요 ?

교육의 마지막 단계로 Safety Leadership 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과정 수료식에서는 과정 최우수자를 시상하고 수료증을 배부하였는데요. 과정 최우수자는 바로... 1기는 유병욱 부장, 2기는 안철종 부장이 과정 최우수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과정 최우수자는 Test와 출석률, 강의 참여도 모두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교육생들은 금번 과정을 통해 Safety Leadership, 현장소장이 알아야 할 필수안전지식, Safety System 실무에 대해 학습하였으며, Safety Leadership을 실천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Safety Intensive Course는 매년 PJT Leader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입니다. 내년 과정은 금년도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현장의 Safety Risk Hedging에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알찬 교육이 되길 기대합니다.

유병욱 부장 - 부전-마산 1공구

SIC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안전지식의 습득 뿐만 아니라, Safety Value를 한층 Upgrade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우리 PJT를 위해 위험하고, 힘든 일을 직접하고 있는 근로자들을 좀 더 배려해야겠다는 마음과 근로자들 눈 높이에서 안전을 바라보고,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변화는 나 부터!

안철종부장 - 울산 BUOY

안전에 대해 궁금했던 사항을 특히 지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어 이해도가 높았습니다. 딱딱한 지식의 전파보다는 사례 및 실습을 통한 교육이 더욱 효과적임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금번 교육은 다른 과정과는 다르게 수강생들의 강의분위기 및 참여도가 높았으며, 이는 안전중시에 대한 회사방침에 대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11월 8~9일과 13~14일, 2기에 걸쳐 ‘2017 하반기 HSE Mgr. Core Value-up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금번 Core Value-up 과정은 재해 없는 회사를 만들기 위한 실행방안을 HSE 구성원의 집단지성을 통해 도출하고 이를 Mgmt.와 Consensus를 형성하는 자리였으며, 크게 3가지 Session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발제강의 - HSE 문제해결을 위한 진정성 있는 접근
  • Workshop - Issue 및 실행과제 도출
  • 부문별 Wrap-up - 부문 Mgmt. Feedback

  • Keynote - 환경변화에 따른 HSE Trend
  • Presentation - 실행과제
  • Final Wrap-up - CEO Comm.
  • Networking - 1.구성원 Commitment 2. Free Talking

  • 입체적 Location 파악 – 대내외 HSE 환경변화 이해, 現 HSE 수준 인식
  • Seminar – 개인별 실행 Story

SESSION 1

HSE 실장의 발제강의로 Value-up 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접근에 대한 방향성을 공유하였으며, 문제점 도출과 실행과제를 Level-up하는 Workshop을 실시한 후, 부문별 Mgmt. 의 F/B을 통해 내실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ey Message] HSE가 생각하는 차별화란 문제의식을 가지고 명확한 현상파악과 문제점을 끊임없이 도출하여 이를 타파해나가고, 결과적으로는 재해로까지 성과가 연계되어 재해가 없는 회사로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것임

[Agenda] 새로운 접근을 위한 구체적인 2가지 방향성에 대하여 입체적 Location을 파악하고 PJT 차원의 실행과제 도출하기

SESSION 2

Session2는 제 15차 HSE 점검회의와 통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내외 환경변화에 기반한 현재의 HSE Trend 에 대한 Keynote 특강 후, JZR&TP 의 Show Case 인증 수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Presentation을 통해 부문별 실행과제 및 현장차원의 실행과제에 대한 조별발표 내용을 Mgmt.와 공유하여 Consensus를 형성하였으며, 부회장님의 실행력 제고 및 성과창출에 대한 당부 말씀으로 1일차 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1기] Safety Trend 변화의 시사점과 대응 방안 / [2기 ] 안전관리를 위한 위기관리와 위기커뮤니케이션

인증 Project : JZR&TP(IK), 인증 일자 : 2017. 10. 23 (월)

“ HSE 일혁신의 완성은 Biz P.와 근로자 속으로 들어가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임 ”

“ HSE 빈틈을 메우기 위해서는 HSE 구성원의 Ownership을 확장하여
본질적 문제를 해결해야 함 ”

“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답)은 우리에게 있음
그 답을 실천하지 않기에 문제가 지속되는 것임 ”

SESSION 3
현장 실행을 위한 구체화 방안 도출

2일차 Session3 에서는 실행력 제고를 위해 대내외 HSE 환경변화와 現 HSE 수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고, ’17년 입사자 대상으로는 HSE 실무 교육이 별도로 진행되었습니다. 오후에는 부문별 Seminar를 통해 개인별 실행 Story를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HSE실장의 Wrap-up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빈틈제거를 위한 개인별 실행 Story 작성

금번 과정을 통해 HSE 전 구성원은 재해예방을 위한 Input과 output을 전체적으로 Review하며 Reflection 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Ownership을 가지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고객 관점에서의 부문/현장별 구체적인 Idea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진정성 있는 해결책을 찾고 무재해를 달성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1기 참석임원 : 조기행 부회장, 국내플랜트 OP부문 윤혁노 부문장, PJT E&C Service부문 권숙형 부문장, 국내화공OP본부 박문수 본부장, Hynix Project 김정엽 PD, Hynix Project 이달환 PD, 글로벌 Biz 기획실 박종수 실장, Infra COE 정철 본부장, 건축공사본부 김희삼 본부장

2기 참석임원 : 조기행 부회장, 경영지원부문 임영문 부문장, 해외플랜트 OP1부문 황호진 부문장, 해외플랜트 OP2부문 주양규 부문장, PJT E&C SVC 기획실 김희섭 실장, 해외 Infra 사업본부 오충조 본부장, 건축주택사업부문 김진범 부문장, 건축공사본부 양재웅 PD, SK TNS 이홍 대표, SK TNS Telecom 사업본부 조현진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