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December2017년 12월호

2017년 정유년을 마무리하고 2018년 무술년 새해를 맞이할 때가 되었다. 해마다 연말연시를 맞이한 지 수십 회가 되지만,
아쉽고도 씁쓸한 감정에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다. 아쉬운 마음의 원천을 따라가다 보면 새해를 맞으며 야심 차게 세운
3대 결심, 자기계발, 운동, 금연의 결과가 미진한 때문인 경우가 많다.
지난 호 ‘철저한 자기관리’ 1편 수신(修身)에 이어 2편 자기계발편을 알아보자.

단골 새해결심인 자기계발에 실패하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하지만, 독보적인 이유는 바로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강좌에 참석할 시간이 없고, 외국어 학원에 갈 시간이 없어서인데,
이제는 좀 더 창의적인 핑계거리를 만들어야 하겠다. 언제, 어디에서든 자기계발과 교육이 가능한 사내교육시스템이 잘 정비되어 있으며, 사내교육시스템을 통해서 우수한 학습성과를 이룩한 구성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사내교육시스템에는 SK건설 온라인교육시스템인 ‘e-Learning’과 SK그룹 주관 온라인 교육인 ‘SK 모바일 아카데미’가 있다.

우리 SK건설 온라인교육시스템 e-Learning에는 자체프로그램인 직무교육강좌와 주요 사외프로그램으로 나뉘어져 있다. 직무교육강좌는 크게 전사/플랜트/Infra/건축주택/TNS/Supporting 분야로 나뉘어져 있고, 각 분야는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세부 강좌로 나뉘어져 있다.
주요 사외프로그램은 서울대 EDRC, 해외건설업협회, 대한건설협회, 한국플랜트산업협회 등의 전문 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TEU(Technical Expert University)

플랜트의 기술적인 전문역량 육성을 위한 직무특화 교육으로, PJT E&C SVC 부문에서 주관하여 설계/시공/시운전/IM&T와 관련된 실무내용을 구성원 누구나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총 400여 개 TEU 과목을 상시 수강 가능하다. 2018년에는 고품질 영상으로 업그레이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 컨텐츠도 지속 보완 예정이다.

PMU(Project Management University)

PJT Mgmt. 역량의 조기전력화를 위한 대표적인 정규 교육으로, 모든 업무를 PJT관점에서 생각하고, PJT 성공수행을 위한 필수내용을 집대성했다. 총 10개 분야, 62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료를 위해서 2번의 종합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현재까지 플랜트부문 구성원 1,761명이 수료하였으며, 2018년 입과 예정인 사원/대리들에게도 유익한 교육과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JV / 선진사 지식공유회

JV(Joint Venture) 및 선진사의 PJT운영 Practice 공유를 통해 유사 PJT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접목 가능성을 검토하여 PMT 역량 향상에 기여하는 강좌이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공유회를 촬영하여 모든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e-Learning update했고, 그 동안 진행했던 6회의 공유회도 상시 시청이 가능하다.

현장에 답이 있다! 문제해결 비법

문제 해결을 위한 최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접근법과 아이디어로 문제해결 역량강화가 교육 목표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핵심 스킬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해결 노하우를 제시하고,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상황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비법을 전수하여 전략적 리더의 조건을 갖추도록 한다.
* 총 학습자 중 22%(1,057)을 차지하며 압도적 Top 1 강좌 기록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전략적 품질경영

품질경영의 기본사상과 개념, 품질경영시스템의 역할과 구조, 프로세스를 파악하고, 전략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품질경영의 혁신 방향과 e-품질경영과 벤치마킹을 통한 서비스 품질향상 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직무일반 needs가 높은 과정으로 직급 상관 없이 높은 수강 비율 차지

TOEIC Speaking 만점 트레이닝 – 실전편

TOEIC Speaking 시험의 유형을 파악하고, 각 파트별 질문에 답하는 순차적 과정을 익힌 후 각 질문에서 요구하는 고득점 답안을 패턴화하여 연습할 수 있다. 표현만 익히거나, 만점 답안을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답변 만들기 프로세스를 익혀가는 것이 핵심 목표다. 현재 어학 시험 중 가장 대세인 TOEIC Speaking을 빠르게 준비하기 위한 최적의 강의라는 수강자들의 평가가 많다.

Q. e-Learning을 수강하며 공부하는 이유는?

다양한 현장의 종류만큼이나 복합적이고 예기치 못한 상황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상황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기 위해 업무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도 업무처리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선정하여 수강하고 있습니다. 이는 문제를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며 폭넓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상황을 이해하고 원할 하게 업무를 처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규모 프로젝트와 EPC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맡은 직무뿐 아니라 유관부서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타 공종 업무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회의에 참석하면 담당 업무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가 없죠. 타 공종 업무를 알아야 했습니다. 바쁜 업무 중에 많은 양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e-Learning 교육을 알게 되었고 기초단계부터 설계, 조달, 시공, 시운전 등의 많은 과목을 수강하게 되었죠.

Q. e-Learning 학습이 실제 업무와 일상에 도움이 되나요?

평소 업무를 마치며 미진한 내용을 기록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짚어보고 보완해왔는데요, 부족한 부분은 e-Learning을 통해 보완해왔어요. 우리회사에 입사하고 해외근무를 하면서 e-Learning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Quality Control 관련하여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을 e-Learning을 통해 배워 실제 업무에 적용시켜 도움을 받은 적이 꽤 있었습니다. 또한 영어로 Business Mail을 보내는 Skill에 대한 e-Learning이 Global Staff 및 발주처와 Communication을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건설현장은 경험이 재산이라고 생각합니다. e-Learning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혹시 발생할 지도 모르는 유사 사례에 대해 미리 자문을 얻을 수 있는 좋은 Tool라고 생각합니다.

e-Learning을 통해 습득된 내용을 토대로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구조물 시공 전 도면검토를 통해 미리 파악될 수 있는 기계, 전기, 배관 설치 시 문제점을 사전에 발견할 수 있었고 이를 타 공종에 Issue를 하고 Meeting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했으며, 구조물 시공 전 빠른 도면 REV. 을 통해 Risk을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무 Meeting시 타공종과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으며, 원활한 Communication 진행되면서 정확한 정보를 이해하고 현장에 반영이 쉬웠습니다.

Q. 주로 어떤 시간에, 어디서, 어떻게 e-Learning을 학습하시나요?

바쁜 업무로 학습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부족한 시간 속에서도 자신을 한 단계 발전시기기 위해 업무 종료 후 숙소에서 개인시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e-Learning은 업무 진행 시 느꼈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이용하고 있으며, e-Learning의 컨텐츠는 나보다 경험 많은 선배 또는 선생님이 교육하는 만큼 알찬 내용이라고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쁜 업무 중에 특별히 시간을 할애하여 교육을 들었던 건 아닙니다. 온라인 강의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내 의지만 있다면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주로 사무실에서 점심시간을 이용하거나 퇴근 후 사무실에 남아 하루를 정리하며 업무에 임하면서 모르는 내용을 떠올려 해당 수강과목을 검색하여 그 과목을 시청하고 퇴근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Q. 가장 좋았던 강의 컨텐츠는요?

‘현장에 답이 있다! 문제해결비법’입니다. 해당 과목을 학습하며 아직까지 기억에 남는 문구가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을 두려워하지 마라. 끝내고자 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변명/핑계를 찾는다.'입니다. 해보지도 않고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패배자들의 변명일 뿐입니다.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강구하고 답을 찾고자 하는 자세는 국내/외 에서 근무하는 SK건설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CSA TEU 입니다. 예를 들어 ARCH. Basic -> ARCH. Intermediate -> ARCH. Advanced -> ARCH. SE 순서대로 업무의 난이도에 따라서 교육을 들을 수 있었으며, 개인적으로 타 공정의 업무를 수강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용어부터 이해하기 어려운데, 초급에서부터 고급까지의 교육을 수강을 순차적으로 듣다 보니 업무의 흐름이 빨리 파악되고, 초급자도 큰 부담 없이 고급레벨까지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Q. e-Learning에 좀 더 보강/강화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을까요?

SK건설 구성원들이 진행했던, 또는 진행 중인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성공/실패 사례를 수집하여 모든 구성원에게 전파되고 있으며, 이러한 구체적인 사례 공유를 통하여 좋은 점은 배우고 문제점은 미리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쉽게 발생하지 않는 특수 사례를 모든 구성원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해외근무를 많이 하게 되면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접할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Project별 Lessons and Learned가 좀 더 구체적인 컨텐츠로 보강되어 더욱 알찬 정보 전달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System 변화를 통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강할 수 있어서 더 이상 보강/강화 되어야 할 것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개인 업무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컨텐츠 이외에도 인문교양 교육 컨텐츠를 좀 더 개설했으면 합니다. 딱딱한 e-learning 아닌 따뜻한 e-learning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변화란 단지 삶에서 필요한 것이 아니다. 삶 그 자체다. Change is not merely necessary to life. It is life.’ 2016년 세상을 떠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죽음을 알리며 토플러 재단이 내세운 문구다.
시장을 바꾸는 새로운 기술은 계속 쏟아지고, 소비자들의 니즈는 급변하고 있으며 그 방향성도 일정하지 않다. 변화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때 그때 필요한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는 노하우가 아닐까? 변화의 시대를 위한 양질의 교육 컨텐츠가 빠르게 업데이트되는 ‘SK 모바일 아카데미’은 자기계발을 위한 툴로서 이만한 것도 많지 않다. SK 모바일 아카데미를 100프로 활용하고 있는 고수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식공유, 지식활용의 시대를 대비해 보자.

Q. 바쁜 업무 중에도 굳이(?) 모바일 아카데미를 수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폭넓은 Knowledge 습득에 모바일 아카데미만 한 것이 있나요?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하고 싶지만, 바쁜 업무에 떠밀려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모바일 아카데미는 북 리뷰 및 스피치, OA 등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이 필요한 다양한 컨텐츠들이 많아 자주 시청하고 있습니다.

지식의 폭을 넓히는 데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한 모바일 아카데미가 제격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저에게 부족한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에 관련된 내용을 즐겨 수강하고 있어요. 또 북 리뷰를 통해 소개받은 책을 직접 구매하여 독서하는 것은 생활의 큰 낙입니다.

Q. 모바일 아카데미 학습이 실제 업무와 일상에 도움이 되나요?

JV Project를 수행함에 있어 JV Member와의 Good Relationship 유지 및 이를 통하여
Project Smoothly Execution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CS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즘 흔히 말하는 감정노동자?라고 해야겠죠. 업무의 특성상 다양한 사람들, 특히 민원인을 많이 접하는데 겉으로 웃고 있지만 때로 감정조절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모바일 아카데미를 통해 협상, 대인관계 등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면서 얻은 지식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현장 안전관리 담당인 저는 근로자들을 교육하고 불안전한 행동을 개선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모바일 아카데미에서 수강한 ‘네트워킹을 즐기는 법’을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배우려는 자세로 근로자를 만나고 안전한 작업방법에 대한 공통사항을 찾아내어 그들 스스로 현장의 자율안전을 지켜나가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떤 시간에, 어디서, 어떻게 모바일 아카데미를 학습하시나요?

지하철 출퇴근 시간 및 점심 시간을 통하여 모바일 아카데미에 Access 하고 있습니다.

아침 출근 준비하면서 매주 새로운 동영상을 꾸준히 듣고 있으며, 때때로 주말에 찜질방에서 이어폰으로 많이 듣습니다.

이른 아침 사무실에서 모바일 폰이나 PC를 이용하여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Q. 가장 좋았던 강의 컨텐츠는 무엇인가요?

2017 Icheon Forum, ‘Intelligence:  Brain & A.I’로 무궁한 인공지능의 발전 및 미래 사회의 모습을 가늠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뒤끝 없이 갈등을 해결하려면?’이라는 컨텐츠를 추천합니다. 대충 빨리 해결하고자 무심코 한 나의 말 한마디에 서로 오해와 불신이 쌓이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각자 다른 개성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하면 상대의 감정도 상하지 않게 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북 리뷰 강의를 좋아하며, 다양한 종류의 책을 접하고 강의 중 읽고 싶은 책은 구매하여 독서를 함으로써 지식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Q. 앞으로 모바일 아카데미에 좀 더 보강/강화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인문학 강의 Program을 강화를 요청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발 빠르게 업데이트 부탁합니다.

인문학 및 역사관련 컨텐츠가 좀더 추가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