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ay2017년 5월호

휘경 SK VIEW 현장은?

이문∙휘경 뉴타운의 첫 번째 랜드마크인 휘경 SK VIEW는 서울 동북부 주거 중심축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아파트로서 특별한 가치가 기대되는 곳입니다.

1호선 외대앞 역 및 중앙선으로 환승 가능한 회기 역과 가까워 구리, 남양주 등 경기권과 청량리, 종로 같은 서울 도심지로 이동이 편리하며, 동부간선도로 진출로가 인접해 있어 빠르고 여유로운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외대, 경희대, 시립대 등 대학교가 밀집되어 있어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자랑합니다.

우리 현장은 고객에게 명품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공정, 안전, 품질 3가지 측면에서 전부 만족할 수 있도록 각각의 방침을 정하여 실행에 옮기고 있으며, 전 구성원이 이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ACM을 통해 각 공사 진행 단계별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논의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들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위해 인문학에서부터 Engineering Level-Up까지 다양한 주제로 ACM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공 초기 현장이지만 2019년 5월 준공의 그날까지 고객에게 최고의 아파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 구성원이 한데 힘을 모아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내겠습니다.

주의사항

1) 휘경 SK VIEW 현장 ACM은 매주 화요일 10시, 목요일 17시에 40분씩 진행됩니다. 늦으면 안~~ 돼요!
2) ACM은 직책자 진행을 원칙으로 하며 부재 시 Facilitator가 대신 진행합니다.
3) 매월 1,2주차에는 전사 ACM을 주제로 하며 4주차에는 건축주택사업부문 ACM을 주제로, 3주차 혹은 5주차에는 현장 주제(공정, 안전, 현장 이슈, 인문학 등등)로 진행됩니다.

현장 안전 점검 고도화

‘안전은 절대 타협할 수 없는 대상이며, 안전이 확보되지 않으면 절대 공사를 할 수 없습니다.’

우리 현장은 건축주택사업부문장의 인용구를 필두로 SRM 시스템을 완벽하게 실행하기 위해 ACM 시간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BAND를 활용한 집중점검 및 조치 결과 즉각 공유, 안전 교육에 활용할 동영상 제작, 구성원 간 토의 등을 통해 휘경 구성원의 안전점검활동이 고도화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SK-Manship Up! Up! (전사/부문 ACM 과제)

SK건설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 및 소양을 ACM을 통해 함양해나가고 있습니다. SKMS의 이해, 기업문화, 인재상, 일혁신, 기본기 준수 등 Core Value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토론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인지하고 주의 및 실천해야 할 법규와 이슈에 대하여 다같이 토의해 우리 현장에 맞는 방침을 설정하고 나아가야 할 행동의 지침으로 삼고 있습니다.

일맛터 조성

우리 현장은 ‘일맛터’라는 단어의 의미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식당에도 ‘식당’이 아닌 ‘일맛터’라는 표시판이 붙어 있어요.) 진정성 있는 일맛터를 만들기 위해 ACM을 활용, 현장의 방침이나 슬로건을 선정합니다. 또한 ‘패기’의 의미를 강조하고 실천하기 위해 ‘패기 넘치고 일 잘하는 구성원’을 투표를 통해 선출, ‘이달의 패기맨’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업무 Skill & Attitude 향상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수시 토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일맛터 ACM은?
현장 주제로 ‘PM의 Mind’에 대한 논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각자 PM이 된다면 어떤 모습일지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보았는데요, 현장소장이 되었을 때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사안과 추진하고 싶은 일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그 결과 각자 어떠한 현장의 모습을 추구하는지 서로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 구성원들의 적극적 의견 개진 (ACM 뿐만 아니라 평소 회의 등에서도)
2) 소통의 활성화 (블로그 댓글 작성, BAND를 활용한 실시간 의견 공유)
3) 책임 완수
4) 구성원 역량 계발

첫 번째로 향후 우리 현장은 ‘현장 주제 진행’을 통해 각 공종별 학습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각 공종 담당자 지정 -> 자료 공유(주요 시공 관리 포인트 / 하자 사례 및 예방방안 / 타 PJT 및 타사 개선 사례) -> 질의 및 개선 방향성 논의

이로써 현장 구성원의 공종별 시공 및 품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하자 발생 Risk를 최소화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구성원의 인문학 Needs를 충족하기 위해 영화관, 극장 등 외부 활동을 활용한 ACM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이 외에 지속적인 안전 점검 고도화 방안을 위해 팀블로그 및 현장 BAND를 활용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슈별 구성원 투표를 진행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지식공유의 활동도 전개할 예정입니다.

1) 인력 Shortage로 인한 각 파트 별 업무 정리 및 재배분
2) 신규 촉탁/계약직 휘경 SK VIEW 현장 적응 Guide 작성 및 배포
3) 강사 초빙을 통한 현장 구성원 인문학 강의 수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