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April 2017년 4월호

지구의 평화를 수호하는 영웅들로는 슈퍼맨, 아이언맨, 독수리 오형제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구의 환경을 수호하는 영웅들은 누가 있을까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사실 지구 위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들이 환경을 지키는 영웅이 될 수 있지만 귀찮아서 혹은 생활의 편의성 때문에 환경 보호 활동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는 4월 22일은 지구환경 보호의 날인 ‘지구의 날’인데요, Beyond Green 4월호에서는 SK건설인과 지구가 하나가 되어 하나뿐인 지구를 보호하는 다양한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바바라에서 발생한 기름유출 사고1) 를 계기로 이듬해 4월 22일, 미국 상원의원 게이로 닐슨과 대학생 데니스 헤이즈가 지구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지구의 날’ 선언문을 발표, 행사를 주창한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이후 매년 4월 22일이 되면 세계 각국의 자연보호가들은 다양한 세미나 및 행사를 전개하며 지구의 환경오염과 자원낭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자연을 보호할 수 있는 시민 문화 생활 개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1) 1969년 미국 한 정유회사에서 캘리포니아 주 산타 바바라 인근에서 원유 시추 작업을 하던 중 시설에서 파열이 발생하며 원유 10만 배럴이 유출, 수백 제곱킬로미터의 바다를 오염시킨 사건

스타벅스는 ‘일회용 컵 없는 매장’이라는 환경경영을 지향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머그 컵에 음료를 담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의 날 같은 환경보호 기념일에는 일회용 컵 10개를 모아오면 텀블러로 교환해주거나, 머그컵을 가져오면 커피를 무료 제공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원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시민들과 적극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11년 4월, 미국에서 열린 ‘One person can save trees, together we can save forests’ 캠페인은 뉴욕 시민들이 가져온 종이컵을 텀블러로 교환해주고, 하나 둘 모인 종이컵을 거대한 나무로 형상화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전기가 상당량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는 점은 그간 본 코너를 통해 수 차례 알려졌는데요, 하루 TV 시청을 1시간만 단축해도 연간 10kg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은 2013년 지구의 날에 ‘1시간 TV 끄기’ 활동을 권유하며 방송 대신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1시간 TV 끄기’ 캠페인 진행 중’이라는 문구가 적힌 컬러바 화면을 1시간 동안 송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분리수거만 잘해도 상당량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독일은 철저한 분리수거를 시행해 2006년, 18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네덜란드 위컵의 경우 분리수거가 쉽지 않은 공공장소나 축제, 행사장에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재미있게 분리수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리수거에 투표를 적용한 독특한 방법을 도입했는데요, 두 개의 투명한 원통형 쓰레기통을 놓고 그 위에 ‘엘비스 프레슬리가 돌아오면 좋겠다 VS 마이클잭슨이 돌아오면 좋겠다’와 같은 주제를 제시해 원하는 쪽으로 플라스틱 컵을 버려 투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컵은 사람들의 승부욕을 자극해 쓰레기를 스스로 분리해 버리도록 유도한 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본받을 만한 사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름다운 지구의 자연과 함께할 4월의 문화행사를 소개합니다.

기간 : 4월 9일까지

장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산41

내용 : 유채꽃 체험, 공연, 시민노래자랑, 댄스 페스티벌, 포토존 등

기간 : 4월 12일~ 4월 23일까지

장소 : 강화군 고인돌광장 및 고려산 일원

내용 : 진달래 꽃 체험, 화전 만들기, 포토존, 재래장터, 향토 먹거리 시장 체험 등

기간 : 4월 26일~ 4월 29일까지

장소 :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

내용 : 바닷길 걷기 체험, 바닷길 횃불 퍼레이드, 영등살 놀이, 전통 민요 공연, 해상 체험, 전통민속 주막 체험, 해수 족욕 체험 등

기간 : 4월 28일~ 4월 30일까지

장소 :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 일원

내용 : 어방민속마을 관람, 수문장교대식, 무형문화재 공연, 활어 잡기 체험, 활어 요리 경연대회, 백일장 및 사생대회, 어방사진 공모전, 생선회 경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