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arch2017년 3월호

직장인의 新보릿고개, 월급고개를 아시나요? 월급고개란 급여에서 대출금, 카드대금, 보험료 등이 인출되고 다음 급여 일까지 주머니 사정이 빠듯한 상황을 보릿고개에 비유한 신조어입니다. 한 포털사이트에서 직장인 13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월급 소진 기간은 평균 12일이며 약 60%의 사람들이 매달 월급고개를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과소비를 하는 것도 아닌데 과반수 이상의 직장인이 월급고개를 겪는 이유로 집 대출금, 차 할부대금 등의 빚과 고정지출 때문이라 답했는데요, 때문에 최근에는 ‘통장에 묻은 월급은 카드대금으로 지우면 깨끗해집니다, 월급님이 로그아웃 하셨습니다, 내 거인 듯 내 거 아닌 내 거 같은 월급’와 같은 웃픈(웃기고 슬픈) 문구가 유행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스쳐 지나가는 월급은 싫다! 조금이라도 월급과 오래 함께하며 월급고개를 벗어나고 싶다면? 3월 비밀문화단을 통해 방법을 알아봅시다.

돈이 안 모여서 살기가 팍팍해요

회사의 부도, 여자친구와의 이별, 각종 대출과 카드 빚 독촉... 삶의 시련을 한꺼번에 맞이한 남자 김씨(정재영). 한강에서 자살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한강의 밤섬에 불시착한다.

있는 것이라고는 빈 음료수 병, 고장 난 오리보트, 과자 봉지 등 오직 쓰레기만 가득한 밤섬. 방전 직전의 휴대폰으로 119에 SOS를 요청했지만 장난전화로 오인 받고, 그렇게 남자 김씨는 밤섬에서 한강의 무인도 생활을 시작한다.

고될 것 같던 무인도 생활에 의외로 빠르게 적응해가는 남자 김씨. 한강에서 물고기를 잡아 단백질을 보충하고 음료 뚜껑으로 선글라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여유까지 부리며, 그가 밤섬 모래사장에 적은 help도 hello로 바뀐다.

그러던 어느 날 쓰레기더미를 뒤지다 짜파게티 소스를 발견한 김씨. 그 순간 그는 자장면을 먹고 싶다는 강렬한 욕구에 휩싸인다. 하지만 면을 만들기 위해선 가루가 필요한 상황.

풀을 갈아 반죽을 해보는 등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번번히 실패한다. 그러던 중 새들의 변에 곡물의 씨앗이 섞여 있을지 모른다는 기발한 생각을 떠올리고, 새의 변을 모아 작물을 시작한다.

한편 오직 방 안에만 틀어박혀 인터넷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여자 김씨(정려원). 취미는 온라인 쇼핑과 인근 풍경 사진 찍기... 타인의 사진을 자신인 척 올리며 네티즌의 사랑을 갈구하는 히키코모리다.

그날도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로 들고 주변 풍경을 관찰하던 중 밤섬에 표류 중인 김씨를 발견한다. 김씨의 행동에 흥미를 느낀 그녀는 남자 김씨의 하루하루를 관찰한다.

그가 자장면을 먹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란 사실을 알게 된 여자 김씨, 중국집에서 자장면을 종류별로 주문해 배달해 보내지만...

남자 김씨는 그녀가 보낸 전통 수타면의 자장면을 거부한다.
"저에게 자장면은... 희망입니다."

끝내 자신의 힘으로 키운 옥수수를 빻아 면을 만들고 투박하기 그지 없는 자장면의 맛을 느낀 남자 김씨는 뜨거운 눈물을 흘린다.

밤섬에서 만든 일인 분도 채 되지 않는 자장면은 그에게 삶을 이어가게 해주는 희망이자 다시 사회로 돌아갈 수 있는 용기였던 것이다.

직장인들이 겪는 월급고개는 밤섬에 막 표류한 김씨처럼 막막하고 힘겹기만 하다. 그러나 조금만 시선을 바꿔보면 돈이 아니더라도 월급고개를 즐겁게 견딜 수 있게 해주는 소소한 행복들이 분명히 보일 것이다.

처음부터 너무 크고 거창한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는 자장면처럼 소박하지만 단계별로 이룰 수 있는 목표들을 설정해 하나씩 이뤄가면 월급고개도 어느 순간 멀어져 있지 않을까?

1) 이 소비를 하려고 하지 말아라. 커피, 담배, 외식, 취미 생활에 돈을 쓰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의 생활이 망가지는 것은 아니다.
2) 또 같은 일확천금의 행운을 기대하기보다는 고정된 수입과 지출 관리에 최선을 다하자.파트너십을 갖는다.
3) 목표를 세우되 내 집 마련 같은 목돈의 목표보다는 ‘6개월 안에 내 집 마련 자금 3/10 모으기’등으로 작지만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1) 월급고개의 주 원인인 빚을 없애고픈 그대들에게 추천!

냉정히 따지고 보면 급여에서 내가 소비하는 돈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나라의 대다수 직장인은 급여의 절반 이상을 은행과 카드회사에 상납(?)한다. 그 후 남은 금액으로 월급고개를 견딘다. 로또에 당첨되거나 빚을 청산하기 전까지 월급고개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현대의 직장인들은 고정된 수입 내에서 빚을 갚을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직장인들의 월급으로 빚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갚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특히 소비를 부추기고 빚을 권하는 사회에서 비상금 마련 및 작은 빚을 갚을 수 있는 소심한 월급 경영을 통해 저항할 수 있는 ‘빚 까지’ 전략은 월급고개를 10회 이상 넘어본 직장인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내용이다.

2) 티끌 모아 태산! 월급을 지켜줄 실천요강 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