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arch2017년 3월호

보통 온실가스의 주범이라고 하면 도로나 공장에서 뿜어내는 이산화탄소, 가정에서 부문별하게 소비하는 전기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런데요, 우리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A4지나 PC, 종이컵, 구내식당에서 무심코 남기는 잔반도 온실가스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도 지키는 친환경 그린 오피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통상적으로 그린오피스라 하면 사무실 본래의 기능인 효율적인 사무공간에 녹색 식물 조경을 갖춰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사무실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식물뿐만 아니라 PC 절전, 페이퍼리스, 전기소등, 1회용품 줄이기 등 온실가스의 원인인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전을 함께 실천하는 녹색경영 환경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환경부에서 전국 관공서 및 기업, 사무실, 학교, 상가 등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을 실시, 분석한 결과 그린오피스 환경 실천을 통해 감축된 온실가스는 약 6433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참고로 1톤의 탄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소나무 360그루가 필요한데요, 6400톤의 온실가스를 줄임으로써 소나무 230만 그루의 식목 효과를 볼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우리회사는‘잔반량 SUPEX 추구, 종이컵 사용량 줄이기, PC 절전모드 생활화’ 등 친환경 구성원 실천요강을 통해 구성원들이 일상생활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실내 적정온도 준수, 점심시간 및 퇴근시간 소등 등 10대 친환경 생활 실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연 15% 이상의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종이사용을 지양하고 전자 문서를 활용해 제지 생산에 필요한 나무와 전력 소비를 줄이는 페이퍼리스(paperless)는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종이문서보다 보안에 강하고 이메일, 메신저를 통한 신속한 송수신 및 정보 보관이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종이문서를 대신해 정보 보관 매체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회용품인 A4지의 경우 썩는 데 2~5개월, 일회용 컵은 자그마치 20년 이상이 소요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티슈 한 롤의 경우 30년생 나무 한 그루를 벌목해야 합니다. 때문에 1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데 적극 동참해야 하는데요, 연간 티슈 소비량을 20%만 줄이면 423,900그루의 나무를 살릴 수 있으며 종이컵 대신 머그컵을 사용하면 종이컵 생산비용 천 억 감소라는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연간 885만톤이며 처리 비용으로는 연 8천억 원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요리과정에서 먹을 수 있을 만큼 적당량의 음식을 조리하면 잔반을 남길 가능성도 줄어들고 식량자원가치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20% 줄이면 온실가스는 177만톤CO2e, 에너지는 18억kwh가 절약되며 연간 1,600억 원의 쓰레기 처리 비용이 줄어들고 5조 원에 달하는 경제적 이익이 발생합니다.

형광등 60개, 컴퓨터 20대를 사용하는 사무실에서 1시간 동안 전자제품을 방치하면 월 18,000원에 해당되는 전력이 낭비됩니다. 전기 소등 및 PC 절전을 생활화 하면 전기세 절약은 물론 전력 낭비를 줄이고 그로 인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도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온실가스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그린오피스 실천 요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무심코 사용하기 쉬운 일회용컵 대신 머그컵을 사용하고 점심시간이나 퇴근 시 한 번만 소등상태를 점검해도 놀라울 만큼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따뜻한 봄이 찾아오는 3월입니다. 그린오피스 캠페인을 통해 우리 지구에도 푸른 봄의 새싹을 피워주는 것은 어떨까요?

MBC 섬진강 꽃길 마라톤 대회

장소 : 전남 광양시 다압면 신원 섬진강 둔치
내용 :하프코스, 10km, 5km 4개 부문으로 나눠 섬진강 일대 마라톤 진행

양평 딸기체험 축제

장소 :양평군내 농촌체엄마을
내용 : 딸기수확, 딸기요리 경연 대회, 시식, 농촌체험 등

서천 동백꽃 쭈꾸미 축제

장소 :양평군내 농촌체엄마을
내용 : 딸기수확, 딸기요리 경연 대회, 시식, 농촌체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