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회사 tax 컨트롤 타워 세무팀! 대내외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세무 관련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 SK건설의 공정하고 투명한 이익을 창출해내는 멋진 사람들이죠. 마치 농구팀을 방불케 하는 장신의 미남들과 미녀 집단! 훈훈한 외모만큼이나 훈훈한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해 매일 아침 아침 20분, 활기찬 A.C.M을 갖는다고 합니다. 20분이라고 무시하면 큰 코 다칩니다! 이 20분 속에 세무팀의 전문성, 도덕성, 끈끈한 팀워크를 만든 특급 비밀이 숨어 있거든요. Enjoy A.C.M 세 번째 시간! 세무팀과 함께 출발~!

안녕하세요! 세무팀입니다!

세무팀은 ''대내/외 이해관계자에게 정확한 세무정보 제공을 통해 회사의 이익에 기여하고, Value를 극대화한다''는 중대한 미션 아래 전사 Tax 관련 Control Tower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무팀은 ''Unknown Tax Risk Zero를 추구하여 불필요한 사외 유출 최소화''를 Vision으로 아래 네가지 목표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세무팀은 SK 건설의 Tax 관련 Control Tow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무팀의 A.C.M

세무팀은 업무의 전문적인 역량 함양 및 인문학적 소양 강화, 팀워크 강화를 목표로 매일 아침 8시 20분부터 40분까지 세무실무 관련 강의 수강, 인문/교양 강의 시청, 근황 토크 세 가지 내용으로 A.C.M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C.M을 통해 구성원이 아침을 함께 시작하며 똘똘 뭉치는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세무팀만의 A.C.M Ground Rule을 만들었는데요, 특히 지각자에게는 커피나 간식 구입이라는 무시무시한 형벌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우리 세무팀 A.C.M은 한 명의 지각자도, 결석자도 없다는 슬픈(?)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옵니다.

세무팀 A.C.M 드라마 절찬리 방영 중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세무팀 A.C.M 미리보기

월~목요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세무실무 관련 강의를 수강해 구성원의 전문적인 역량 함양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20회에 걸쳐 법인세와 국제조세 강의를 수강했는데요,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어 구성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금요일

금요일은 팀원들이 추천한 인문/교양 동영상을 시청하며 인문학적 소양 강화 및 인성 배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주로 KBS나 EBS, Ted, SK academy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으며, 팀블로그를 통해 시청한 내용과 소감을 공유합니다. 때로는 주말이나 휴가 동안 있었던 episode를 풀어놓는 근황토크를 갖기도 합니다. 우리팀이 남다른 팀워크를 자랑할 수 있는 비결이죠.

세무팀 A.C.M 에피소드 훔쳐보기

세무 강의 동영상 수강

국내 최고의 세무팀이 되기 위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외부 교육 수강을 간절히 원했던 세무팀! 하지만 바쁜 업무로 인해 외부 교육 참석은 요원하기만 한데… 그러던 어느 날 세무팀에 날아온 희소식!
“우리 사무실에서 교육 받을 수 있대!”
효율적으로 세무팀원의 Needs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이 발견된 것! 그것은 바로 ‘온라인 강의 수강’이었다. 강봉효 팀장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로 교육 수강이 진행되었고 구성원은 놀라울 정도의 업무 역량 향상을 경험했다.

교양강좌 시청 – 장영실 쇼

박정환 과장의 강력한 추천으로 KBS ‘장영실 쇼 - 3D프린터와 드론’을 시청하게 된 세무팀. 중국에서 3D 프린터로 고층 아파트를 인쇄했다는 내용을 보면서 충격에 휩싸이는데…
“미래 산업의 Trend잖아! 인정할 건 인정하자고”
“인정은 무슨 인정! 3D프린터가 우리 회사에 어떤 위기를 가져올지 어떻게 알고!”
“왜 위기로만 생각해! 기회가 될 수 있어!”
격렬한 토론이 오가던 중 말없이 방송을 시청하던 조기현 사원.
“잠깐만요! 드론을 이용하면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할 수 있고, 3D 프린터로도 자재의 품질과 조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이건 분명 새로운 기회예요!”라고 외치는데…

교양강좌 시청 – 인간의 두 얼굴

EBS ‘인간의 두 얼굴- 상황의 힘, 착각’을 시청하던 중 세무팀 구성원은 인간 심리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팀원 간,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약속된 서식과 절차가 끼치는 영향과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된 것이다.
“혹시 그 동안 나,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정보를 잘못 전달했던 건 아닐까…”
뿐만 아니라 구성원은 집단 사고에 휩쓸리지 않고 합리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 자기 신념을 확실히 해야 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는데…

A.C.M 후 세무팀이 달라졌어요~

A.C.M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장점은 상대의 입장에 서서 팀원간의 업무를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업무 외 대화를 통해 팀원간의 관계도 돈독해지고, 구성원 스스로가 팀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더욱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무분야의 경우 국내와 해외, 각 세목별로 업무가 다른데, 세무 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더 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세법에 대한 이해도 더 수월해졌습니다.

구성원 후기

아침에 A.C.M을 하다 보니, 맑은 정신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출근하자마자 업무를 수행하긴 어려운데, A.C.M을 하면서 잠든 뇌를 깨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우리팀 A.C.M은 시원한 탄산수 같습니다. 업무에서 막막했던 상황도 A.C.M 강의를 통해 수월하게 해결하고 서먹하던 팀원과의 사이도 돈독하게 만들어줬으니까요~ 사랑해요 A.C.M!

120회의 세무 실무 강의가 끝나고 어느새 새로운 .A.C.M 활동을 눈앞에 두고 있네요. 다음 번에는 어떤 활동으로 즐거운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토론하고 의견 공유하기 좋은 콘텐츠 있으면 추천 부탁 드려요~“

세무팀은 얼마 전 국제조세 강의 수강을 모두 수료하고 새로운 강의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학습위주의 A.C.M에서 구성원간에 토론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소통 형식의 A.C.M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팀원 개개인이 일일 담당자가 되어 자신이 선정한 주제로 A.C.M을 진행하는 거죠. 예를 들어 건설업이나 세법 Issue에 대한 논의라든지, 인상 깊었던 책이나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느 방식이든 세무팀은 A.C.M을 통해 어떤 난제라도 집단지성을 발휘해 해결할 수 있는 A.C.M의 의미를 적극 실천하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