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이벤트 의견제안
 
Home > 문화와 생활 > 영화속 음악이야기
예술가들은 일반인과는 다른 어떤 성격적 특징이 있는 것일까? 있다면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일까? 큐브릭의 영화감독으로서의 삶도 그의 성격에서 기인한 바 크다.
새천년의 세상을 구경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스탠리 큐브릭은 1928년생으로, 만든 영화들이 대부분 화제작에 속한다. 그에게 있어 영화는 사진과의 인연으로 시작되었다. 사교성이 거의 없다시피 한 큐브릭을 위해 그의 아버지가 사진을 제안했고, 취미삼아 시작한 사진의 세계가 큐브릭을 새로운 세계로 이끌었다. 큐브릭의 사진당시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죽음을 다룬 사진이 《LOOK》誌에 게재되었고, 이것을 인연으로 다음해부터 이 잡지의 견습기자로 활동했다.

사진가로서의 활동은 자연스럽게 영화보기로 이어졌고, 많은 시간을 근대미술관의 필름 라이브러리에 뭍혀 살았다. 영화에 대한 관심은 창작 과정으로 이어졌고, 초기에는 다큐멘터리 영화를 몇 편 제작한 후, 20대 중반에 첫 장편영화 《공포와 욕망》을 통해 본격적인 극영화감독으로서의 길을 내딛는다.
이후 큐브릭은 흑백영화인 <영광의 길>, <스파르타쿠스>, <롤리타>, <닥터 스트레인지러브>,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 등의 영화를 만들며 감독으로서의 명성을 쌓아가고, 71년에는 <시계태엽장치의 오렌지>(1971)라는 화제작을 발표했다. 이어 <배리 린든>, <샤이닝>, <풀 메탈 재킷> 등의 영화를 감독하였다. 이후 10년 가까이 침묵을 지키다가 톰 크루즈와 니콜 키드먼 주연의 <아이즈 와이드셧>을 마지막 작품으로 남겼다. 이런 모든 작품들은 사진가로서의 그의 이력이 반영되어 최고의 비주얼적 완성도를 자랑한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클래식 음악의 사용에 있어서도 탁월했다. 리하르트 쉬트라우스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로 시작하는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와 엑토르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으로 긴장감을 불어넣는 <샤이닝> 등 많은 작품들에세 클래식 음악이 영화적 완성도를 더 높여준다.
엄 메이크피스 쎄커리의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큐브릭은 이 작품으로 촬영감독상을 포함, 1975년 촬영,미술,의상, 영화음악 등 아카데미 4개부문에서 수상했다. 18세기 아일랜드 시골에서 성공의 꿈을 꾸는 청년 ‘레드먼드 배리’가 어떤 인생역정을 그쳐 가면서 ‘배리 린든’으로 신분상승을 하고 드디어는 몰락에 이르는 과정을 화려한 의상과 멋진 촬영으로 그려낸다. 이 영화의 주인공 배리를 연기한 배우는 고전 명배우 라이언 오닐이다. 라이언 오닐은 아름다운 주제가로 유명한 <러브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열연한 바 있다.
그는 이 영화에서 잘생기고 영민한 아일랜드 청년으로 나오는데, 그의 사촌 노라는 배리를 유혹하고(노라는 그 동네에서 바람기로 유명하다) 배리의 첫사랑이 된다. 그는 그 사랑을 지키고자 결투까지 벌이지만, 이것이 그의 인생을 격랑으로 이끄는 사건이 된다.



결투에서 이기긴 했지만, 도피자가 될 수밖에 없게되고 그 과정에서 그의 인생 행로를 군인의 삶으로 틀게 된다. 군인의 생활에서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귀족들의 세상에 발을 담그게 되는데, 이 때 그의 사랑에 대한 이상도 모두 사라진다. 오직 사랑은 신분 상승을 위한 수단으로 변모하게 되는데…

이 영화는 개봉 당시에는 3시간 이상의 상영시간과 당시 인기없던 시대극이라는 이유로 흥행에서 참패를 한기도 했지만, 이후 화면 하나하나의 아름다움으로 다시 평가받고 있다.
<배리 린든>에는 바흐, 헨델, 모차르트, 비발디, 슈베르트 등 의 대작곡가의 작품들이 쓰였다. 특히 슈베르트의 피아노 3중주 2번 2악장이 등장하는 장면은 대단한 긴장감을 유발하는 장면이다.

아일랜드 촌뜨기 배리가 신분상승을 위한 노력과 그 성공 그리고 실패를 그려나가는 이 영화에서 배리가 린든 부인을 만나는 장면에서 그녀를 유혹하여 마침내 자기의 연인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그 음악이 흐른다.
피아노의 스타카토에 이어 첼로와 바이올린의 아름다고 유혹적인 멜로디는 린든 부인의 감정 변화를 잘 반영해 준다.
린든 부인은 슈베르트를 따라 젊고 잘생긴 배리의 눈길에 도도한 자태를 보이다가 서서히 무너져 이끌려간다.
이 장면은 또한 영화사에서 탁월한 촬영으로도 유명하다. 큐브릭 감독은 촛불 조명만으로 18세기 영국 귀족드릐 카드 놀이하는 장면을 섬세하고 완벽하게 포착해 내는데, 이 장면에서 사용된 렌즈는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 탐사용으로 개발한 렌즈를 개조한 것이다.
mail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