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이벤트 의견제안
 
Home > 커버스토리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SK

이런 추세에 부응하여 국내외 기업들의 사회 공헌활동 규모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02개 기업 및 75개 기업재단에 대한 지난해 실태조사(`2003 기업ㆍ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의 2002년 사회공헌활동 총 지출액은 1조 865억9400만원으로 집계됐다. 기업당 평균지출액은 53억 7900만원으로, 2000년에 비해 47%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 활동의 효과는 이미지 제고로 이어진다. 그 최근 사례로 SK(주)가 울산 시민으로부터 받은 지지를 들 수 있다. SK㈜는 지난 1996년부터 울산에 1000억원 이상을 투입, 대공원을 지어 시민에 기부한 바 있다. 이런 활동으로 인해 SK(주)는 울산 시민으로부터 큰 선물을 받았다. 최근 SK(주)가 2대주주인 소버린자산운용으로부터 경영권 공격을 받게 되자, 울산시민들이 `SK주식 사모으기 운동`에 나선 것이다. 이 소식은 신문 등 대중매체를 통해 알려졌고, SK(주)에 대한 국내 지지여론이 형성되는 데 큰 역할을 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의 사회 공헌이 성과가 불명확한 비용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지만, SK(주)의 사례는 사회적 공헌과 기업경영 성과 간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는 분명히 있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다.

사회 공헌 분야에서 최근 변화의 조짐이 불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종전 기금 납부/출연외에 직접 봉사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Corporate Citizenship(기업 시민) 측면에서 기업 소속 임직원들이 직접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단순한 기금 출연보다는 더 뜻깊은 사회 공헌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SK그룹은 지난 4월초 창립 51주년을 맞아 '뉴SK'를 선언하면서 재도약을 선언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그동안 관계사별로 진행하던 사회공헌 활동을 그룹 차원의 활동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SK그룹이 사회봉사 활동을 그룹차원의 중요한 '기업시민의 사회적 역할'이라고 규정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난 7월 22일 그룹의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SK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발대식을 가졌다. SK자원봉사단에는 13개 관계사의 CEO를 비롯하여 임직원들이 참여하게 되며, 단장은 SK텔레콤 조정남 부회장이 맡고, 각 관계사별 단장은 CEO가 맡는다. SK자원 봉사단에는 우선 전 임직원의 5분의 1 정도인 6000여명이 참여했으며, 앞으로 전 임직원으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올 한해 연인원 3만5000여명이 봉사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SK그룹은 긴급구호 및 사회복지분야 자원봉사 외에 환경, 교육 및 장학, 문화예술, 지역사회 등 4대 핵심 봉사 분야를 선정해 각 관계사별로 적합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SK건설 자원봉사단은 170여명의 봉사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는 본사 사우만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현장에 근무하는 사우를 위해 권역별로 봉사단을 조직할 계획이다.
SK건설 자원봉사단은 조직되자마자 'SK자원봉사단 발대식'과 '사랑의 집짓기(Habitat) 행사'에 참여하였다. 'SK 자원봉사단 발대식'은 지난 7월 22일 13개 SK관계사 소속 봉사단원 약 350명이 참석하여 파주 문산제일고등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우리 회사에서는 손관호 사장을 비롯해 약 30명의 자원봉사단원이 참석하였다. 오전 행사는 발대식으로 이루어졌고, 오후에는 긴급구호 Kit 제작 및 파주 광탄면 소재 지체장애인 복지시설 '겨자씨 사랑의 집'에서 직접 봉사활동을 하였다.
해비타트 행사는 8월 2일∼7일 일주일 동안 천안 목천면에서 이루어졌고, 총 70명의 SK그룹 자원봉사단원이 참여하였다. 우리 회사에서는 5명의 봉사단원이 사랑의 집짓기에 일손을 더했다.(해비타트 참여 후기)
9월부터는 우리 회사 자체적인 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점을 둔 자원봉사 분야는 ‘지역사회 봉사 분야’로, 종묘공원 등 지역 사회 환경보호 활동, 인사동 관광객 대상 통역/전통문화 홍보 및 문화사랑 활동, 서울 근교 산(山), 자연보호 활동, 서울 소재 방치된 문화유적지 파악 및 홍보 활동, 사회복지 시설 방문 봉사활동 등이 그것이다.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살펴 보면, SK건설 자원봉사단을 25개의 소팀으로 나누어 계획된 프로그램에 따라 봉사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프로그램별로 4개 소팀이 주별로 돌아 가면서 봉사활동을 맡아 지속성있는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며, 봉사단원은 한 달에 한 번꼴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mailto